형식을 가리킨다. 말하자면 교과에서도 ‘형식’에 해당하는 것과 ‘내용’에 해당하는 것이 있다는 것이다. 이 점은 얼른 생각하면 매우 자명한 것 같지만, 약간만 깊이 생각해 보더라도 결코 그렇지 않음을 알게 된다.
형식도야이론 속에는 두 가지 주장이 들어 있다. ‘마음의 정의’에 관한 주장
형식도야이론의 올바른 이상과 그 오류를 분간하는 일이기도 한 것이다.
교육과정의 역사에서 형식도야이론과 생활적응 교육은 교육 사태와 생활 사태를 관련짓는 방식에서 분명하게 대비된다. 형식도야이론은 정신적인 능력인 심근을 도야시켜 생활 사태에 적용될 수 있도록 한 반면, 생활적응교
형식을 가리킨다. 말하자면 교과에서도 '형식'에 해당하는 것과 '내용'에 해당하는 것이 있다는 것이다. 이 점은 얼른 생각하면 매우 자명한 것 같지만, 약간만 깊이 생각해 보더라도 결코 그렇지 않음을 알게 된다.
형식도야이론 속에는 두 가지 주장이 들어 있다. '마음의 정의'에 관한 주장과 '마음의
.’는 뜻을 가진다. 그리하여 결과적으로 ‘일정한 완성의 단계에 이른다.’는 것이다. 형식도야이론은 결국 앞서 말한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안 된다. 달리 말하면 형식도야이론은 교과 또는 교육내용으로서의 지식을 가르치는 일의 의미를 이와 같은 방식으로 설명하는 이론이라 볼 수 있다.
마음’이라는 것이 정확하게 어떤 것인가를 밝히지 않으면 안 된다. 역사상 최초의 ‘교육과정 이론’이라고 부를 수 있는 형식도야이론이 마음을 규정하는 것에서 출발했다는 것은 대단히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이 세상에는 가르쳐야 될 것들이 무수히 많다. 그 수없이 많은 지식들을 모두 다 알려
주장하였다. 즉, 인간의 지식획득의 근원으로서 유아의 외부 세계, 즉 물리적 사회적 환경을 강조하였다.
그의 교육학의 과제는 紳士(신사)의 교육이었다. 신체의 교육은 정신의 교육에 선행되며, 정신의 교육에서는 지식보다도 의지의 도야에 중점을 두었다. 지식교육은 마음의 단련이 이루어진 뒤에
1부. 루터의 교육사상
1.루터의 생애
독일의 종교개혁자이자 신학자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신의 철저한 은혜와 사랑에 두고, 인간은 이에 신앙으로써 응답하여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특히 모든 직업을 신의 소명에 의한 것이라고 설명한 것이 직업관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칼뱅이나 다른 종교개
1) 수학
수학은 영국의 네이피어가 대수의 원리를 발견하고, 브리그즈가 대수표를 작성하였으며, 프랑스의 데카르트와 파스칼, 독일의 라이프니츠 등이 수학을 발전시켜 그 성과가 공업의 발달에 이용되었다.
뉴턴은 그의 천재성 덕택에 탐구되어야 할 현상들을 잘 선택할 수 있었고, 자신이 고안
형식도야가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교육목적이다.
3. 전이의 중요성
(1) 전이를 위하여 심근도야를 해야 한다.
(2) 심근은 일반적 능력이므로 특정 지식을 모두 가르치는 것 보다 효과적이다
4. 예시
(1) 수학교육 - 실용성x 그러나 논리적 사고력 (추리력) 을 기를 수 있음.
지구과학 - 실용